오늘 알아볼 것은 간수치가 높은 이유 및 해결방법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리는 간은 이미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되돌리기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 무릎에 통증이 느꼈을 때 재생불가능한 연골이 닳은 것 처럼요. 그러니 오늘 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수치 : 정상범위
간수치의 정상범위는 어디일까요? 간수치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상범위를 알아야 합니다. 간수치를 측정하기 위한 여러가지 수치가 있지만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려보겠습니다.
- AST/ALT : 간 손상 지표이며, 0~40IU/L 이 정상
- ALP/빌리루빈 : 간 기능에 대한 지표이며, 20~130IU/L 이 정상
- 감마 GT : 전반적인 간 손상 지표이며, 남자 11~63, 여자 8~35 IU/L이 정상
간수치 높아지는 이유
01. 잘못된 식습관
어떤 질병이든지 가족력이 강한 것은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식습관이 잘못되어 있습니다. 잦은 음주 및 흡연,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 탄산음료, 등등이 있죠.
하지만 술을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간수치가 높은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대부분 배달음식을 많이 먹거나,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어서 그렇다고 하니 반성하시길 바랍니다.
02. 간염
식습관은 괜찮음에도 불구하고 간수치가 높을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다른 부수적인 질병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그 첫번째 질병이 간염입니다. A/B/C형 간염이 존재하며 잠복기가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근육통 혹은 몸살, 피로감 증폭, 쇠약감, 체력 저하 등등이 있는데요 지속적으로 증상이 발현된다면 꼭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03. 간경변 및 간부전
간이 딱딱하게 굳는거을 간경변, 간염 증상이 진화한 것을 간부전이라고 합니다. 이때의 경우 보통 배에 강한 팽만감이 느껴지며, 몸살 혹은 간이 제 기능을 못하기에 피로감과 무기력함이 있을수 있습니다.
높은 간수치 치료방법
식습관 개선
금주와 금연은 당연한 것입니다. 물론 가끔가끔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고 잦은 금연과 금주는 안좋으니 자제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잦은 배달음식 및 패스트푸드로 인해 잘못된 식습관을 가지고 있지 않으니 체크해보세요. 내가 배달의 민족 VVIP 등급이라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운동 한다 치고 무리하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걷기부터 슬금슬금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 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
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데요. 오메가 3 및 밀크씨슬, 헛개나무, 브로콜리 등등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오늘 간수치가 높은 이유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유독 자신이 간수치가 높게 나오고 무기력함, 잦은 피로감을 느낀다면 꼭 병원에 내원하시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